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괴나리입니다.
우선 여러분을 만나뵙게 되어 반갑구요.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저는 불과 19일 후에 대만으로 향하게 됩니다. 바로 학교에서 하는 교환학생에 선발이 되었기 때문이죠.
영어도 안되고 중국어도 안되는 사람입니다마는 저는 당당히 질렀습니다!!!! (아.. 이게 고생의 시작이 될 줄이야...) 물론 19일 뒤에는 그야말로 이역만리의 땅에서 아는 사람 없이 혼자 살아야 되지만 저는 그에 굴하지 않고 그곳에서 열심히 살아보겠습니다!

가기전에 가장 중요한 일이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내가 가는 학교에 입학서류를 제출하는 것! 두번째는 비자를 받는 것인데요~
학교에 입학서류를 제출하는 것은 각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각 학교에 있는 국제교류처, 국제교류원에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ㅋ
제가 가는 정의대학에서는 영문 수업계획서를 요구해서 굉장히 힘들고 빡셌던 기억이 있네요.. 엉엉.. 같이 겹쳤던 숙제만 아니었어도 ㅠㅠ

비자신청 준비물
 비자 신청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 여권용 사진 2매
- 비자신청서 1통
- 건강검진증명서 1통
- 영문성적증명서 1통
- 영문재학(or휴학)증명서 1통
- 가게 될 대학에서 보내 온 입학허가서
- 수업계획서

 네 간단하게 이정도만 준비하면 됩니다 ㅋ 참 쉽죠?(ㅈㅅ....) 이 중에서 수업계획서는 필수는 아닙니다. 그러나 해가는게 좋은 것 같아서 동봉했습니다. 비자신청서는 대표부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곳에서 쓰셔도 되고 주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홈페이지에 양식이 있으니 그것을 다운받아서 미리 쓰셔서 가져가도 상관 없겠습니다.
 다 해놓으니 이렇게 편지 봉투 3개에 깔끔히 정리가 되는군요 ^^

 


좌측에 있는 봉투가 입학허가서구요. 우측에 있는 봉투가 건강검진증명서 입니다. 나머지 서류는 하단의 봉투에 있습니다. 꽤 두껍죠? ㅋㅋ

 이 중에서 영문 성적증명서와 영문 재학(or휴학)증명서는 각 학교에서 발급 받으면 되니까 패스하도록 하구요. 여권은 각 시,군,구청에 가시면 빠르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 유효기간이 6개월 이내로 남았다면 비자를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구요. 6개월이하로 기간이 남았다면 여권을 다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여권용 사진이야 각자 사진관에 가서 찍으면 되구요 ㅋㅋ

 


 여담으로 이 사진은 건강진단 차 여의도 성모병원에 갔다가 찍은 여권 사진입니다. 여의도 성모병원 근처에는 사진관이 하나도 없어서 MBC근처에 있는 주상복합건물에 들어가서 찾은 사진관입니다. 사진사 아주머니가 아주 잘 찍으시더라구요. 사진을 찍고 그 아주머니는 사진업의 현재에 대해 격앙하시며 현 정부와 가카를 찬양하시며 포토샵을 돌리셔서 좀 걱정했지만.. 아주 만족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중에 사진찍을 기회 있으면 거기가서 찍을 예정입니다 ㅋㅋㅋㅋ

건강검진증명서 발급
 
 네... 이거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건강검진증명서입니다. 역시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홈페이지에 가시면 건강검진증명서 형식이 있으니 그거 다운받으셔서 뽑으시고 병원에 가시면 됩니다. 처음에 보면 중국어 번체와 영어만이 기록되어 있어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윗 부분에 자신의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여러 검사가 있습니다. HIV, 매독혈청, X선, 풍진, 볼거리, 홍역등의 항체 검사 또는 예방접종 확인입니다. 장내 기생충 검사가 있어 아.. 대변검사를 하는구나 ㅠㅠ 이렇게 생각했습니다만 검사지 맨 밑에 보시면 한국사람은 이 검사가 면제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병원을 찾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먼저 저는 건강검진을 한다는 1차의료기관.. 그러니까.. 일반 의원에 가봤습니다. 99%의 1차의료기관들이 이런 검사는 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다른병원에 가보라고 하지요... 다만 저희동네에 가능한 곳이 한군데 있었습니다. 그곳에서는 검사를 위탁을 맡기기 때문에 15~20일 정도 걸리고 비용도 30만원 이상 부르더군요.. 왜 그런가 제가 아는 간호사 누님들에게 여쭤보니까 혈청검사와 항체검사는 검사 자체가 오래 걸리고, 시약이 매우 비싸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1차 의료기관에서는 그런 검사를 하는 병원은 거의 없을 것이고 2차도 많이는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좀 더 큰 병원에 가보기로 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보건소에 연락을 해보니.. 이 검사들이 다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기쁨에 찬 순간.. 비자에 관련한 증명서나 영문증명서는 발급할 수 없고 자신들이 건강을 보증할 수도 없다고(뭐 의사 싸인, 병원 도장 이런거 말입니다..) 하였습니다.... 이에 다시 fail...

 결국 집근처에 있는 2,3차 의료기관에 전화를 돌려보았습니다. 검사품목을 다 불러주니 다른 병원을 가보라고 전부 거부를 하더군요.. 저는 인천에 사는데 인천 적십자병원 등의 중급병원은 물론, 가천대 길병원,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등의 상급 의료기관들도 전부 거부하였습니다. 다른 병원 가보라구요.. 결국에는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곳에는 VISA 건강검진을 따로 한다고 하더군요. 검사는 비자건강검진에 맞는 검사만을 모아서 패키지로 진행하고 비용은 15만원을 불렀습니다. 금액을 들은 저는 가톨릭대학교 재학생 할인과 가톨릭 신자 할인의 한 수를 두었으나.. 건강검진은 할인이 안된다네요..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15만원을 들고 여의도 성모병원에 향했습니다. 참고로 여의도 성모병원과 반포동의 서울 성모병원의 VISA 건강검진은 오전 8시~11시, 오후 1시~3시까지만 진행합니다. 둘 다 홈페이지에는 예약을 하라고 나오는데, 여의도 성모병원의 경우에는 그냥 가서 접수를 해도 됩니다. 서울성모병원은 반드시 예약해야하는 것 같아요. 갈때는 반드시 여권, 건강진단서형식, 여권사진 2매가 필요합니다.

 가면 기본적인 여러 검사를 합니다. 피를 뽑고요. 소변검사를 하구요. 의사 선생님의 문진타임을 갖습니다. 형식에 한센병 검사라는 것도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한센병 검사를 자세하게 하지는 않는답니다. 문진 때 이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그리고 X선검사와 기본 신체검사를 하고 건강검진을 마쳤습니다. 저는 홍역, 볼거리 등의 예방접종의 증명이 안된다고 예방접종을 맞으라고 하더군요... 어쩔 수 없죠.. 대만가려면.. 2만2천원내고 본관에 가서 주사를 맞았습니다..

 


아.......
 결과는 3일 후에 나옵니다만 '저 급해요 ㅠㅠㅠㅠㅠ' 이렇게 말하시면 그 다음날에 나옵니다. 저의 경우 그날 오후 2시에 검사받고 다음날 4시에 검사결과를 받았습니다. 대형병원이 비용이 비싸긴 합니다만 검진결과가 매우 확실하고 친절하며 빨리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전에 유학검진으로 싼 비용 때문에 부천의 모 의원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검사도 제대로 하지 않는것 같더군요. 그냥 대충 합격 찍어주는듯한 뉘앙스가 팍팍 풍겼어요.. 제대로 된 검사를 받고 싶다 하시면 반드시 대형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모든 서류를 구비하고 저는 다음날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에 갔습니다.

비자 만들기

  한국과 대만은 미수교국가이기 때문에 대사관이 없습니다. 다만 민간교류, 경제교류, 영사교류등을 위해서 대표부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서울에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가, 타이베이에는 주 타이베이 한국 대표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부산에도 영사사무소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는 광화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화문 6번 출구에서 나오면 바로 대표부가 있는 건물이 떡하니 보이는데요.. 제가 지도에 노란색 체크를 한 곳이 바로 그 건물입니다.



 사진을 잘못찍어 좀 흔들렸습니다만 5호선 광화문역에서 나오면 개찰구에 이렇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6번 조선일보사, 덕수궁 방향 쓰여진 곳으로 오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오른쪽 화살표 부분 입니다.

 


 광화문역 6번 출구로  보이면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건물입니다. 이 건물에 대해 여러명칭이 있습니다. 우리가 광화문 빌딩, 동화면세점 빌딩으로 잘 알고 있구요. 이 안에 기독교 대한감리회 본부와 교회가 있기 때문에 정식명칭은 감리회관입니다.


이 건물 6층이 바로 주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입니다. 중앙에 엘리베이터를 타고 6층에서 내리면 이런 풍경이 우리를 상대합니다.

 


 친절하게 영사업무(비자나 문건증명 등)를 보는 영무조사무실이 오른쪽에 있다는 화살표가 바로 보입니다. 오른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영무조 사무실입니다. 사무실은 꽤 협소했으나 여러 자료와 서류 그리고 대만 전통문화를 담은 영상이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먼저 구비한 서류를 점검하고 3번 창구의 VISA로 가서 등록절차를 밟습니다.

 아 참.. 비자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희 같이 교환학생이나 유학을 가는 사람들은 방문비자나 거류비자 둘 중 하나를 받아야 합니다. 방문비자는 최대 120일까지 머무를 수 있는 비자입니다. 6개월간 공부를 하러 가시는 분들께 적합한 비자입니다. 단수비자와 복수비자가 있는데, 단수비자의 경우에는 상호협약에 따라서 돈을 받지 않습니다. 단 대만 체류기간 동안에 외국을 나가거나 한국에 들어오게 된다면 다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록 공짜긴 하지만 저 많은 준비서류를 들고 다시 대표부에 오려면 짜증나겠죠? 복수비자는 112,000원이라고 합니다.

 거류비자는 6개월 이상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비자입니다. 방문비자는 그저 방문이 목적인 비자이고 거류비자는 그곳에서 산다는 의미니까요. 거류비자는 74,000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단수거류비자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만 대만에 도착하고 나서 15일 이내에 이민서에 가서 외국인거류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 이 거류증을 받으면 바로 복수비자로 전환이 된답니다. 1년간 외국이든 한국이든 돌아다닐 수 있죠. 저는 그래서 4월과 12월에 재외국민선거 때문에 중국 상하이에, 7~8월 정도에는 한국에 잠시 들어올 계획입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도 있습니다만 이것은 제가 잘 모르므로.. 대표부에 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__)


 영무조 한쪽 벽에는 커다랗게 대만의 국기인 청천백일만지홍기가 걸려져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우리나라 정부는 1992년 중국과 수교를 맺으면서 대만을 인정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이 국기를 공식적으로 걸 수 있는 곳은 대표부, 부산의 영사사무소, 화교학교등에 국한됩니다. 물론 대만에 가면 엄청나게 많이 볼 수 있겠지요 ㅠㅠ


 오오... 이 국기를 보니 대만에 갈 생각에 가슴이 두근두근 댑니다..

 3번창구에서 모든 서류 정리가 마쳐지면 1번 창구로 보낼겁니다. 그곳이 바로 돈을 수납하는 곳이거든요. 그곳에서 돈을 수납하면 언제 오라는 노란 딱지와 영수증을 줍니다.


 노란딱지는 찍지 못했네요.. 거기에는 날짜와 시간이 적혀 있습니다. 그 시간에 맞춰 가면 되구요. 방문비자는 3일, 거류비자는 4일이 걸린답니다. 저는 설날이 껴서.. 1월 26일 3시에 오라더군요..

 모든 업무를 마치고 나왔습니다. 맞은 편에는 영무조를 제외한 다른 사무실이 있었습니다만, 앞에 여자 경비원이 떡하니 지키고 있어서 들어가지는 못했습니다 ㅋ 물론, 제가 갈 일도 없지만요.


 대신 빤딱빤딱한 대표부 현판 하나 찍고 발길을 돌렸습니다 ㅋㅋ


오면서 영작에 관련된 책과 그냥 읽을 거리를 광화문 교보에서 사서 돌아왔습니다. 이제 갈날이 얼마 안남았으니 걱정 되네요.. 다 잘 되겠죠? ㅋㅋ

그럼 다음 말할거리가 있을 때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때까지 안녕히 (__)
댓글
  • 프로필사진 대만교환학생 저도 이번에 대만으로 교환학생가는 학생입니다ㅋ

    건강검진 비싸게 주고하셨네요ㅠ

    저도 여러군데 찾아보다가 오목교역에 있는 화교의사선생님 있는데서 54000원주고 했어요ㅋ

    결과도 다음날 바로 나오고ㅋ

    대만에서 생활 잘 하시길 바래요 ㅋ
    2012.01.24 00:36 신고
  • 프로필사진 괴나리 그렇군요~ ㅋㅋ 님도 열심히 생활하시길 바라겠습니다 ㅋ 2012.01.24 18:02 신고
  • 프로필사진 저도대만 안녕하세요! 저도 대만 가려고 건강검진 받으려고 하는데~ 혹시 오목교역 병원 위치나 이름 좀 알 수 있을까요? ㅠㅠ 이번에 교환학생 가게되어서 비자 받아야하는데 정보가 너무 없네요.. 2012.02.09 19:28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3.01.25 17:59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3.01.25 17:59
  • 프로필사진 괴나리 안녕하세요. 괴나리입니다. 대만에서의 교환학생 생활 축하드립니다.
    일년있으실거면 방문비자가 아니고 거류비자인데요. 그것은 표시상으로는 단수비자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마 단수에 체크하시면 될거구요. 대만에 도착하셔서 14일 이내에 이민서에 가셔서 거류증을 발급받으시면 대만 당국에서 인정받는 외국인이기 때문에 외국으로 나가시거나 한국으로 오실때 거류증과 함께 비자를 보여주시면 제한없이 한국과 외국을 오갈 수 있습니다.
    2013.01.27 23:02 신고
  • 프로필사진 ㅡㅡ 주한국 타이베이 대표부에 건강검진 양식 어디 있죠??
    2018.03.06 13:10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