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괴나리입니다.


오늘은 핸드폰 개통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대만의 핸드폰 사용은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좀 많습니다. 


첫번째는 우리나라만큼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전체 사용자 중에 50%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피쳐폰을 사용하면 신기한 고대유물 보는듯 쳐다보는 우리나라보다는 사용자가 매우 적습니다.


두번째는 대만 사람들은 핸드폰을 두대 이상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단 우리나라와는 요금체계가 달라서인데요. 우리나라는 SKT, KT, LGT 관계없이 통신사 상관없이 전화요금이 나갑니다만, 대만은 같은 통신사 가입자는 비교적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고, 다른 통신사 가입자와 전화를 할 경우에 약 2~3배 요금을 내야합니다. 그래서 대만 사람들은 통신사별로 다른 전화 2개를 개설해서 들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아는 친구는 한대는 스마트폰, 한대는 피쳐폰으로 가지고 다니더군요.


세번째는 핸드폰 기기값이 싸다는 겁니다. 물론, 스마트폰은 매우 비쌉니다만, 일반 피쳐폰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상상할 수 없이 싼 가격으로 팔고 있습니다. 



제가 대만에서 쓰던 핸드폰입니다. 삼성 애니콜 폴더폰이었지요. 크기도 매우 작고 문자, 전화하는데 전혀 관계가 없어 쓰기 좋았습니다. 새 핸드폰으로 구입을 했는데 대만돈으로 NT$1,500, 우리돈으로 약 6만원정도에 새폰을 건졌습니다. 물론 이 가격이 부담이 된다고 느끼시는 분은 중고폰을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약 NT$500정도의 금액만 지불하면 질좋은 중고 피쳐폰을 얼마든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친구한테 얘기하면 자기가 예전에 쓰던 핸드폰을 공짜로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스마트폰 용 위푸카도 있으니 굳이 대만에서 사용하는 폰을 따로 살 필요는 없습니다.


네번째는 선불 요금제가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중국어로는 위푸카(預付卡)라고 하는데요. 대리점에서 위푸카 달라고 하면 많은 양의 유심을 보여줍니다. 거기서 구매를 하고, 나중에 금액을 다 썼을때는 통신사 대리점, 편의점, ARS, 인터넷을 통해서 충전도 가능합니다. 저는 신용카드가 하나 있어서 인터넷으로 주로 충전을 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은 선불요금제 밖에 가입이 되지 않는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개통 방법>


1. 핸드폰 대리점에 방문합니다. 핸드폰 대리점의 경우, 우리처럼 여러가지 종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한 회사의 물건만을 파는 대리점과 여러회사의 물건을 파는 특약점이 그것인데요. 어느곳으로 가시든 상관이 없습니다.


2. 가기 전 준비물은 여권과 거류증입니다. 여권만 있어도 관계 없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을텐데, 거류증 없이 가게 된다면 높은 확률로 가입이 거절이 되더군요. 만일 거류비자가 아니라 방문비자(6개월짜리)거나 거류비자를 가지고 있더라도 거류증이 없는 분들은 대만 친구와 함께 가시면 개통을 할 수 있습니다.


3. 대만의 통신사는 4군데입니다. 국영기업에서 민간기업으로 전환된 우리나라의 KT와 같은 쫑화덴신(中華電信), 대만에서 가장 가입자가 많고 우리나라의 SKT와 비슷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 타이완따거따(臺灣大哥大), 그 다음에는 위엔촨덴신(遠傳電信), 야저우덴신(亞洲電信)이 그것입니다. 각 회사 대리점에 가면 그 회사의 위푸카만 살 수 있고, 특약점에 가면 전체 회사의 위푸카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타이완따거따가 가장 가입자가 많다보니 많은 사람들은 타이완따거따 제품을 이용하더군요. 저는 위엔촨덴신 것을 이용했습니다만 뭐 굳이 불편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4. 여권과 거류증을 들고 가서 위푸카를 달라고 하면 유심칩을 몇개씩 보여줄겁니다. 같은 포장으로 되어 있는 것도 몇개씩 보여주는데 그 이유는 '전화번호' 때문입니다. 유심칩 포장 앞에 웬 종이딱지가 붙어 있는데, 09로 시작하는 가장 큰 10자리 번호가 전화번호입니다. 마음에 드는 전화번호를 찾으셨으면 그걸로 달라고 하십시오.


5. 고르고 나면 신청서를 써야 하고, 만일 정말 중국어를 할 줄 모른다면 친구에게 도와 달라고 하십시오. 신청서와 함께 여권과 거류증을 같이 주면 여권, 거류증을 복사해서 신청서와 함께 팩스로 통신사에 보내고 여권과 거류증을 돌려줍니다.


6.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할거라면 스마트폰에 유심을 쓸거라고 이야기 하십시오. 위푸카는 스마트폰 유심칩에 비해 큰데, 대리점의 경우 그 규격에 맞춰 잘라줍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쓰던 유심칩은 조그마한 지퍼백에 담아 잘 보관하셔야 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돌려줍니다. 특약점의 경우에는 그냥 주는데요. 저의 경우에 기숙사에 돌아와서 유심칩을 자르다가 칩의 금속부분을 자르는 바람에 NT$600을 그냥 날려버린 적이 있습니다. ㅠㅠ


7. 중고핸드폰을 찾고자 하신다면 대리점에서는 찾을 수 없을 겁니다. 그럴 경우 특약점에 가셔서 중고핸드폰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위푸카와 함께 사실 수도 있고, 중고 핸드폰만 따로 사실 수도 있습니다.


8. 앞서 말했다 시피 핸드폰 금액을 다 쓰시면 전화가 되지 않고 중국어로 충전하라는 메시지가 나올겁니다. 그리고 금액이 NT$50이 남을 경우에는 전화신호 전에 충전하라고 알려줍니다. 충전하는 방법은 특약점이나 대리점에 가서 직접 충전을 하거나, 편의점에 가서 충전을 하는 방법, ARS를 이용하는 방법과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ARS를 이용하는데요. 중국어를 잘 못하시는 분은 안내를 영어로 돌리시거나 친구에게 도와달라고 하십시오. 해외에서 쓸 수 있는 신용카드가 있으신 분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이상, 핸드폰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